Instructor |
E-mail: jehee (at) mrl (dot) snu (dot) ac (dot) kr Office: 302-325 Phone: 880-1845 |
Teaching
Assistant |
Email: kimjongmin (at) mrl (dot) snu (dot) ac (dot) kr Office 302-312-1
Phone: 880-1864 |
Class
hours |
Friday, 10:00 to
11:30 |
Class
Room |
Building 138,
Room 511-1(Friday) |
Schedule
|
|||
Week
1 |
3 / 15 |
(Hwangpil Park) Terrain Runner: Control,
Parameterization, Composition, and Planning for Highly Dynamic Motions ACM
SIGGRAPH ASIA 2012 (Kyungyong Yang) Automatic
Stylistic Manga Layout ACM SIGGRAPH ASIA 2012 |
|
Week
2 |
3 / 22 |
(Kyunglyul Hyun) Recursive
Interlocking Puzzles ACM SIGGRAPH ASIA 2012 (Jiwon Jeong) Image-Based
Musculoskeletal Modeling: Applications, Advances, and Future Opportunities
Journal of Magnetic Resonance Imaging |
|
Week
3 |
3 / 29 |
(Yoonsang Lee) 3D-printing
of non-assembly, articulated models ACM
SIGGRAPH ASIA 2012 (Kyungho Lee) Accurate
Realtime Full-body Motion Capture Using a Single Depth Camera ACM
SIGGRAPH ASIA 2012 |
|
Week
4 |
4 / 5 |
(Minji Yoon) Structure Recovery by
Part Assembly ACM SIGGRAPH ASIA 2012 (Kibeom Youn) Emergence
of simple cell receptive field properties by learning a sparse code for
natural image LETTER TO NATURE 1996 |
|
Week
5 |
4 / 12 |
(Tian-iok Tionn) DressUp!
Outfit Synthesis Through Automatic Optimization, ACM SIGGRAPH ASIA 2012 (Jongmin Kim) Design
Preserving Garment Transfer ACM SIGGRAPH 2012 |
|
Week
6 |
4 / 19 |
(Jung Dam Won)
Self-taught
Learning: Transfer Learning from Unlabeled Data ICML07 (Minjoo Yoon) Data-driven Finger
Motion Synthesis for Gesturing Characters ACM SIGGRAPH ASIA 2012 |
|
Week
7 |
4 / 26 |
(Yoonsang Lee) Motion-Guided
Mechanical Toy Modeling ACM SIGGRAPH ASIA 2012 (Kyunglyul Hyun) L1-Medial
Skeleton of Point Cloud ACM SIGGRAPH 2013 |
|
Week
8 |
5 / 3 |
(Jiwon Jeong) Interactive Authoring of
Simulation-Ready Plants ACM SIGGRAPH
2013 (Hwangpil Park)
Handwriting Beautification Using Token Means ACM SIGGRAPH 2013 |
|
Week
9 |
5 / 24 |
(Kibeom Youn) 3D Shape Regression for Real-time
Facial Animation ACM SIGGRAPH
2013 (Jongmin Kim) DRAPE: DRessing Any
PErson ACM SIGGRAPH 2012 |
|
Week
10 |
5 / 31 |
(Kyungho Lee) A Search-Classify
Approach for Cluttered Indoor Scene Understanding ACM SIGGRAPH Asia 2012 (Jung Dam Won)
Language
for Learning Complex Human-Object Interactions ICRA, 2013 |
|
Week
11 |
6 / 7 |
(Tian-iok Tionn) Optimizing
Color Consistency in Photo Collections ACM SIGGRAPH 2013 (Minji Yoon) Highly
Adaptive Liquid Simulations on Tetrahedral Meshes ACM SIGGRAPH 2013 |
|
Week
12 |
6 / 28 |
(Kyungyong Yang) INTERPRETING
CONCEPT SKETCHES ACM SIGGRAPH 2013 (Minjoo Yoon) Virtual
Character Performance from Speech SCA 2013 |
|
Here are papers that we may read for
class.
|
|||
발표
및 토론 ·
매 시간 두 편의 논문에 대한 토론을 진행할 예정이다. 모든 수강생들은
2편
정도의
논문을
발표하고
토론을
주도해야
한다. 발표자가 먼저 각 논문에 대해 10분에서
15분
정도의
시간
동안
논문에서
다루는
문제와
해결
방법에
대해
설명한
뒤
수강생
전체가
참여하는
자유
토론
형식으로
진행한다. ·
모든 수강생들은 매 강의 토론할 논문 2편을 최소한 서론까지 읽어 각 논문에서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가 무엇인지 파악하고 강의에 참여해야 한다. 본문의 내용과 결과 등은 한번 훑어보는 정도로 충분하며,
이보다
더
중요한
것은
나라면 그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를
미리
생각해
보는
것이다. 강의에서는 논문에서 제시하는 방법과 자신의 생각을 비교해 생각하며 토론에 참여한다. ·
Saying
enough without saying too much: 10분에서 15분 정도의 비교적 짧은 시간 동안 논문의 내용을 충실히 설명하기 위해서는 논문의 핵심적인 내용을 요약해야 한다. 먼저, 문제를 명쾌하게 설명해야 한다. 문제에 입력이 무엇이고 기대하는 출력이 무엇인지를 명확히 해야 한다. 둘째, 논문에서 제시하는 해결책을 개략적으로 설명한다.
필요한
경우
이와
연관된
한두
가지의
기술적인
주제에
대해
추가적인
설명을
덧붙인다. 발표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점은 반드시 설명해야 하는 핵심적인 주제와 생략할 수 있는 부수적인 내용을 구분하는 것이다. ·
발표는 원칙적으로 말로 설명하며 필요한 경우 칠판을 사용한다.
파워포인트
슬라이드는
허용되지
않는다. 이는 논문의 주요 내용을 정확한 표현으로 설명하는 연습을 위한 것으로, 그간 슬라이드의 남용으로 인해 말로 설명하기 보다는 슬라이드에 의존하는 경향을 피하고자 한다. 다만, 논문의 결과 영상과 비디오를 보여주기 위한 용도로 프로젝터를 사용할 수 있다. 노트북 컴퓨터는 매 강의 미리 준비되어 있을 예정이므로
USB 메모리
등에
필요한
자료를
담아오거나, 데이터가 너무 큰 경우에는 최소한 강의 하루 전에 데이터를 미리 강의용 노트북 컴퓨터에 다운로드 받아야 한다. ·
논문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은 내용을 토론한다. o
다루어지는 문제가 중요한가? 문제의 중요도는 여러 가지 측면에서 생각해 볼 수 있다. 일단 다양한 응용 분야에서 활용 가능하거나,
오랜
시간
미제로
남겨져
있었거나, 앞으로 새로운 문제들을 창조하는 기폭제 역할을 할 경우에 중요한 문제로 볼 수 있다. o
제시된 해결책이 적절한가? 실제로 풀고자 하는 문제를 해결하고 있는지, 일반적인 경우에 항상 적용할 수 있는지, 계산 시간이나 메모리 소모에 있어서 실용적인지 등을 고려한다. o
개선할 여지가 있는가? 문제의 범위를 넓히거나,
더
풀기
쉬운
형태로
바꾸는
것을
고려한다. 해결책에 있어서 개선할 여지가 있는지, 혹은 제시된 해결책을 다른 문제에 적용할 수 있는지 등을 고려한다. ·
토론에 있어서 발표자의 역할은 (1) 질문에 대해 답을 할 수 있도록 논문의 세부적인 내용을 숙지하고 있어야 하고,
(2) 수강생들의
관심과
참여를
이끌
수
있는
주제를
설정하여
토론을
주도해야
한다. |